낮잠 자고 산책하고 하늘 보는 것이 좋다.

세상의 진실

저들은 일어날 일을 이미 말해주었다

정화사랑1 2023. 7. 24. 17:24

 

면역시스템을 끌 것이라고 폭스가 미리 알려줬다 - YouTube

 

FOX사에서 방영한 미국 드라마 [The X files](2016년 시즌10)의 영상이다. 

코로나19 전염병과 백신사태를 2016년에 모두 예고하고 있다니 놀랍다. 코로나19는 2019년 말에 시작되었고, 2021년에는 전세계에 백신 접종이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영상 속 주요장면을 사진으로 보려면

https://gall.dcinside.com/mini/board/view/?id=globalpolitics777&no=25646&page=1

 

 

 

또한 2018년 9월~11월에 방영된 MBC드라마 [내 뒤의 테리우스]의 10회~12회(30부작은 20회)에서도 코로나가 등장해서  2020. 2월 영국 넷플릭스 차트에서 역주행(5위)하는 기현상이 벌어지기도 했다. 관련 뉴스를 소개하면 이렇다. 

 

 


 

코로나 예견한듯” 2년 전 한국드라마 차트서 역주행 기현상

now news 작성 2020.03.30 10:47 ㅣ 수정 2020.03.30 10:50

 

 

 

2년 전 한국 드라마가 영국 넷플릭스 차트에서 역주행하는 기현상이 벌어졌다. 데일리메일은 27(현지시간) 과거 코로나바이러스를 언급한 한국 드라마 내 뒤에 테리우스가 영국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드라마 5위에 올랐다고 보도했다. 2018MBC에서 방영한 드라마 내 뒤에 테리우스는 변이 바이러스를 이용한 생화학 테러를 다뤘다.

 

화제가 된 장면은 국정원 직원 유지연(임세미 역)이 연구원에게 생화학 테러 피해 상황을 점검하는 부분으로, 다음과 같은 대사가 이어진다.

 

사진=영국 넷플릭스 내 뒤에 테리우스

 

연구원 자세한 건 좀 더 조사해봐야겠지만 변종 코로나바이러스입니다.”

 

국정원 직원 코로나면 혹시 메르스?”

 

연구원 메르스, 사스, 감기 모두 동일한 바이러스의 유전 정보를 지닌 패밀리로 보면 돼요. 코로나는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바이러스죠.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사망률이 20%가 넘었죠.” (중략) “그보다 심각한 건 코로나바이러스는 평균 2일에서 14일의 잠복기를 거치지만 이건 노출되면 단 5분 내에 폐를 직접적으로 공격하도록 인위적으로 변종을 했어요.”

 

국정원 직원 그럼 치료제는요?”

 

연구원 아직은 시중에 뿌린 치료제나 백신은 없어요. 개발이 까다롭거든요.”

 

 

데일리메일은 드라마에 언급된 코로나바이러스가 현재의 코로나19와 섬뜩하리만치 닮아있어 평행이론까지 대두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14일의 잠복기백신이 없다는 등의 설정이 실제와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메르스 사망률은 대사에서 언급된 것보다 더 높은 34.4%로 더 치명적이었다고 꼬집었다. 또 드라마 속 연구원의 설명대로 코로나바이러스는 호흡기 질환을 야기하는 바이러스의 일종이며, 코로나19는 물론 메르스와 사스도 코로나바이러스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전혀 새로운 바이러스로 각인되는 것을 경계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 드라마 내 뒤에 테리우스속 코로나바이러스 언급은 이달 초 우리나라에서 먼저 화제가 됐다. 문제는 감염병 확산에 따라 드라마 내용을 과장되게 해석한 음모론이 퍼졌다는 데 있다. 변이 바이러스를 이용한 생화학 테러를 다룬 드라마 설정처럼 이번 코로나19 사태 역시 사전에 치밀하게 계획된 것일 수 있다는 추측이었다.

 

이 같은 허무맹랑한 추측은 정치적 음모론으로까지 이어지며 한때 인포데믹’(Infodemic) 우려가 번졌지만, 대부분 해프닝으로 여기는 분위기다. 인포데믹은 정보를 뜻하는 인포매이션’(Information)과 유행병을 뜻하는 에피데믹’(epidemic)의 합성어로, 잘못된 정보나 악성루머가 전염병처럼 급속히 퍼져 혼란을 야기하는 현상을 말한다.

 

 

한편 영국 언론은 현재 상황과의 유사성 때문에 인기가 급등한 한국 드라마는 16개 에피소드 모두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코로나바이러스가 언급된 장면은 10회 마지막 부분에 등장한다고 자세히 소개했다.

 

권윤희 기자 heeya@seoul.co.kr